정신질환정보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개념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 따르면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과 또는 비정상적인
활발함, 그리고 충동적인 성향이 심각하고 지속학교나 집 등 장소와 관계없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며 이로 인해 학교생활, 가정생활, 또래 관계 등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행동 양상은 아이가 커가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1,420명의 아동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지역 표본 연구에서 Costello 등(2003)은 ADHD 유병률이 9세에 2.2%, 12세에 1.4%, 16세의 0.3%까지의 범위를 보임을
발견했습니다. 연령범위를 넘어 전체 유병률은 여자 아이 0.3%, 남자 아이 1.5%를 보입니다.

ADHD의 원인으로 인간행동의 조절과 계획을 담당하는 뇌기능 이상 및 뇌 속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유전적 경향이 있어서 환아의 형제는 다른 아이들
보다 2배의 발생 위험성을 가집니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과 주위 환경적인영향이 상호작용하여 발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이나 감염으로 인한 미세한 뇌손상이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진단

A 1 또는 2 가운데 1가지

  • 1.주의력결핍 증상

    다음의 9가지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어야 한다.
    - 일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거나,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서 부주의하여 실수를 한다.
    - 공부를 포함한 어떤 일이나 다른 놀이를 할 때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에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도 따르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 숙제 또는 일상 가정의 일 또는
    작업실에서의 의무 등을 적절히 마치지 못한다. (이러한 행동이 반항하는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행동이어서는 안 된다)
    - 일이나 활동을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학교공부 또는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
    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 일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흔히 잃어버린다. (장난감, 학교 숙제,연필, 책등)
    - 외부의 자극에 대해 쉽게 산만해진다.
    - 일상생활의 활동을 쉽게 잊어버린다.

  • 2.과잉행동-충동성 증상

    다음의 9가지 증상 중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어야 한다.
    <과잉행동 증상>
    -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 거린다.
    -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충동성>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B 장해를 초래하는 과잉행동-충동성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존재한다.

C 증상들에 의한 장해가 둘 또는 그 이상의 상황에서 존재한다(예: 학교 또는 집에서)

치료

ADHD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치료, 심리사회적 치료, 교육이 필요합니다.

1 심리사회적 치료 부모 및 가족 상담

부모는 아동의 1차 양육자로 행동치료가 필요합니다 부모교육으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방법 및 대화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아이의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 사회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은 ADHD 아동의 인지적 변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치료기법입니다.
    ADHD 아동에게 기본적인 대화 기술, 사회생활에서 규칙 따르기, 친구
    사귀기, 갈등이 있을 때 해결하기,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체계적인 방법 으로 해결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교육하고 연습시킵니다.

  • 인지행동요법 인지행동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모델링, 역할놀이 등을 사용하여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자기 지시적인 훈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 하는 등 실제적으로 사회 적응에 도움이 되는 기술과 함께 문제행동에 대해 알아가는 방법입니다.

2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행동·치료적 접근으로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관심 주기, 타임-아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보상방법으로 스티커 붙여주기, 알림장에 적어주기, 일상기록지 사용 등이 있습니다.

3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

- ADHD의 아이들은 분명한 규칙과 일관성 있는 규칙 시행이 필요합니다.
규칙을 어겼을 때는 이를 분명하게 다시 말해주고 시행에 옮겨야 합니다. - 논쟁을 하지 말고 흥분하지 마세요.
침착함을 유지하고 사실적인 목소리를 사용하여 고장난 레코드처럼 규칙을 반복해서 이야기하세요. - 중요하지 않은 것은 무시하세요.
아이가 중얼거리고, 음료수를 소리 내어 마시고, 연필을 바닥에 떨어뜨리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물러나 있다가 큰 문제에만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절히 무시하고 규칙을 시행하였음에도 상황을 통제할 수 없는 지점에 다다르게 된다면 조용한 한쪽 구석이나 타임아웃용 의자를 사용하거나 계단에 앉아 있게 합니다.
- 아무리 말썽꾸러기 아이라고 할지라도 95%의 시간에는 착한 행동을 보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면에 보상을 해주고 아이가 착한 행동을 하는 순간을 포착하세요. - 부모와 교사는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정노트’ 사용하는 등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아동들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아동을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 주시고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에 훨씬 더 많이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매일 학생들이 한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 ADHD를 가진 아동들의 에너지를 생산적인 방식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자주 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위험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은 너그럽게 넘어가 주도록 하세요. - 아이들 스스로도 ADHD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ADHD가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때는 ADHD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초점을 두는 게 중요합니다. - 교사가 ADHD 아동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급 규칙, 시간표, 과제를 분명히 적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 학생들이 그것을 따라 읽도록 합니다. 교실 내 환경을 구조화하고 예측 가능하도록 합니다,
- 좌석배치를 교사 가까이에 앉도록 하여 자주 피드백을 주며, 과제물은 몇 가지를 제시하고, 그 중 선택하도록 해주세요.
- 학생의 능력과 기술, 특성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흥미가 있는 과제와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주세요.